효성CMS 뉴스룸

2021년 05월 20일
제목: 동양엘리베이터는 어떻게 미수금을 줄였을까?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거나 미래 상황을 짐작하기 어려운 시기라면 사업을 할 때 고정비를 계속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섣불리 고정인력을 늘리는 일은 자제하고, 현재의 사업 환경에서 인력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아 과감히 줄이고 자동화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긴급상황이나 사업이 어려워질 때를 대비해 미수금은 되도록 줄이고 운용 자금을 여유 있게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엘리베이터 사업을 하는 (주)동양엘리베이터가 어떻게 인력을 줄이고 자금 관리에서 여유를 찾았는지를 소개합니다.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는 업종 종사자이시거나, 비슷한 사업을 창업하려 하시는 예비 사업자라면 동양엘리베이터의 사례를 확인하세요. 

매달 유지 보수 업무를 하는 동양엘리베이터의 고민 

천안시에 있는 동양엘리베이터는 1992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서는 엘리베이터를 판매하고 교체 공사를 하는 등의 엘리베이터 관련 사업을 진행합니다. 이 중 주요 업무가 고객사 건물의 엘리베이터를 유지 관리하는 일입니다. 

(주)동양엘리베이터 홈페이지

엘리베이터는 건물 소유자나 관리하는 사람만 쓰는 게 아니라, 그 건물에 드나드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므로 더욱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요. 동양엘리베이터는 정기적으로 고객사의 건물에 방문해 엘리베이터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급히 출동해 수리 작업을 하기도 하고요. 동양엘리베이터에서는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고 매달 고객들에게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비용을 이전에는 ERP 프로그램을 활용해 관리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고객이 매번 비용을 입금해줘야 하는데 매달 꼬박꼬박 제때 돈을 보내는 고객이 많지 않았던 것이죠. 그래서 고객이 언제 돈을 보냈는지 확인하고, 정확한 액수를 입금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입금해주지 않은 고객을 찾으면 전화로 연락해 대금 납부를 재촉해야 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동양엘리베이터에서는 수금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를 따로 두어야 했습니다. 그래도 미수금은 줄지 않아 골치였다고 해요. 

미수금을 줄일 수 있었던 비결은?

동양엘리베이터에서는 미수금 줄일 방법을 찾던 중, 우연히 효성CMS 광고를 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효성CMS가 미수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걸 알게 되어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지난 2018년부터 효성CMS를 도입해, 자동이체를 통해 수금 받는 비율을 늘려왔습니다. 그 결과, 4년차인 지금은 미수금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효성CMS란?

고객에게 수금해야 하는 돈을 자동이체를 통해 수납해주는 자금 관리 서비스입니다. 매주, 매월 등 정기적으로 수납이 필요할 때, 고객의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 등에서 결제 대금이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세금 계산서 발행 업무, 문자 발송, 수납 보고서 관리 등 서비스가 함께해 수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동양엘리베이터는 미수금을 줄이게 되어 효성CMS 도입을 꽤 만족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수금이 원활하게 처리되는 점도 상당히 편리하게 느껴졌다고 하는데요. 자동이체를 통해 입금 처리가 원활하게 되니 수금 업무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게 된 것도 장점이고요. 현재 전체 고객 중 효성CMS를 통해 수금하는 비율은 4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동양엘리베이터의 수금 업무 담당자는 효성CMS를 이용하면서 특별히 서비스에 대해 아쉬움이 없다며, 수금을 편리하게 하고 싶은 사업자라면 효성CM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동양엘리베이터가 미수금 걱정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기업을 운영해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이처럼 필요할 때 새로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결단력과 실행력을 갖춘 덕분인 듯합니다. 

지금까지 동양엘리베이터의 효성CMS 이용사례를 살펴봤습니다. 동양엘리베이터처럼 매달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 업무를 하는 회사 외에도 효성CMS의 쓰임새는 다양한데요. 다른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콘텐츠를 더 확인해주세요. 

글 / 효성 FMS 편집팀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