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CMS+ 뉴스룸

2021년 06월 30일
제목: 효성CMS - 유료 주차장 운영 시 필수! 효율적으로 정기 주차료 받는 방법

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대부분 주차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집이나 회사 인근에 주차할 공간이 없는 이들은 주변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곤 하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이후에는 오피스 상권의 주차장 수요가 늘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줄이고 자차로 출퇴근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기차역, 버스터미널, 지하철 역세권 등 교통수단 환승 거점도 인기 주차 서비스 이용 지역입니다.  

이렇듯 주차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많은 덕분에 주차 관리 서비스 사업은 언제나 성황입니다.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도 꾸준히 증가 추세라 주차 관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남는 건물이나 공터 등 잔여 공간을 활용해 주차 서비스 사업을 시도하는 사업자도 늘고 있습니다. 주차 서비스 사업은 꼭 건물주가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일반 개인도 땅만 빌리면 주차 서비스 창업을 하는 건 어렵지 않죠. 

주차 서비스 사업에서 매출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주는 것은 바로 월 정기 서비스입니다. 이것은 매월 정해진 비용을 받고 차주에게 주차할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인데요. 언뜻 들으면 정기 고객만 최대한으로 확보하면 사업 운영이 어렵지 않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챙길 것이 꽤 많습니다. 

월 정기 주차 서비스를 꾸준히 지속하려면 정기 고객에게서 주차비를 원활히 받아야 합니다. 고객들이 제때 주차비를 냈는지 확인해 빠트린 비용이 없는지 점검해야 하죠. 고객이 주차비를 낼 시기가 다가오면 납부 안내를 해야 하고, 카드 결제를 원할 때는 주차 관리 사무소로 방문해 결제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미납 고객이 생기면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것인지 확인 연락도 진행해야 합니다. 

만일 고객이 주차 요금 납부 시기를 깜박 잊고 있는데, 관리 사무소에서도 납부 고지를 잊었다면 큰일입니다. 요금을 못 내 그다음 순번의 고객에게 월 주차권이 넘어가 버린다면, 기존 고객은 당황하게 될 테니까요. 하지만 이미 다음 고객이 주차권을 차지했으니 돌이킬 방법도 없습니다. 관리 사무소는 제때 고지하지 않았다는 항의를 듣는 곤란한 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고 고객들이 주차 관리 사무소를 매달 와서 방문 결제를 한다면 주차 관리 사무소 입장에서는 고객을 일일이 상대하며 비용을 결제 받아야하니 번거롭고 업무 과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비대면을 선호하는 시대에는 더욱더 그렇죠. 

이때, 강남구에 있는 수서 오피스 빌딩은 아주 좋은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바로 알림뱅킹 서비스입니다. 

알림뱅킹으로 주차 요금 청구서 보내고 결제까지 한 번에!


알림뱅킹은 카카오톡 알림톡 기반의 스마트폰 청구서 서비스입니다. 주차 관리 사업자가 월 정액 주차비 등의 청구서를 고객에게 카카오톡 알림톡(혹은 문자 메시지)으로 보내면, 청구서를 받은 고객은 내용을 확인하고 바로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주차 관리 사무소에서 고객에게 연락하거나 고객과 대면할 필요가 없죠. 고객의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만 알면 간단히 청구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혹시 월 주차 고객에게 안내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청구서를 보낼 때 메모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고객이 알아야 할 공지사항 등을 청구서와 함께 간편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 가장 현명한 수납 관리 솔루션!


수서 오피스 빌딩은 월 주차요금 결제 시기가 되면 고객의 연락처로 알림뱅킹을 이용해 청구서를 보냅니다. 알림뱅킹 프로그램에서 발송예정일과 금액을 설정해 고객에게 청구서만 보내면 청구서를 확인한 고객은 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알림뱅킹 덕분에 관리 사무소는 매번 고객에게 연락하지 않아도 되고 고객은 관리 사무소 문을 두드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만약 고객이 결제를 깜박했더라도 괜찮습니다. 청구 기한 임박 직전, 알림뱅킹이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 결제를 잊지 않게 도와주거든요. 

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받은 고객은 계좌 이체나 신용카드 결제 등 원하는 수단으로 선택하여 결제 할 수 있지만 만일 주차 관리 사무소에서 특정 결제 수단 만을  원할 땐, 청구서 발송 시 설정 가능합니다. 

비대면 시대, 유료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알림뱅킹 도입은 필수입니다. 고객 관리가 간편한 데다 의도치 않은 미납으로 인해 서로 얼굴을 붉힐 필요도 없고, 다른 방법을 찾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차주 역시 편리한 건 말할 것도 없습니다. 굳이 주차 관리 사무소를 방문하느라 시간 낭비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결제할 수 있으니까요. 결제일이 다가오면 알림뱅킹이 알림도 보내주니 납부 기한을 놓칠 일도 없고요. 이제 월 주차요금 정기 결제에 알림뱅킹 서비스를 도입해 관리사무소와 고객 모두 편안하고 정확하게 주차요금을 정산해보세요.

글 / 효성 FMS 편집팀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