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CMS 뉴스룸

2021년 04월 22일
제목: 방역·방제 업종, 10년 이상 운영 조건은? ‘올킬’에서 해답을 찾다

최근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주목하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 방역·방제 서비스입니다. 코로나19로 위생 관리가 일상이 되면서 이제 식당, 사무실 등 사람이 많은 곳이라면 방역은 기본인데요. 이에 따라 방역 서비스 업체를 찾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고, 관련 시장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방역·방제 서비스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전문 기업을 소개합니다. 바로 서울시 은평구에 있는 주식회사 올킬’입니다. 올킬은 2011년에 사업을 시작해 올해로 10년째 안정적으로 기업을 운영 중입니다. 

주식회사 올킬 홈페이지

고객 중 무려 80%가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올킬,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올킬의 남덕우 대표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10년째, 방역·방제 서비스는 우리가 전문이예요! 

전염병이 발생하거나 유행하는 것을 미리 막는 것을 ‘방역', 해충을 구제하는 것을 '방제'라고 하죠. 올킬은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방역·방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거주 공간에 서식하는 해충과 쥐 등의 퇴치와 침대 매트리스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에 대비한 소독과 방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 방역 업무가 상당히 많았어요. 올해는 집에서 소독 용품을 마련해 관리하는 생활 방역을 실천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방역 서비스의 비중이 다소 줄어든 편이긴 한데요. 대신 일반 식당이나 매장 등 상업 시설에서는 꾸준히 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남덕우 대표는 방역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1년에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올킬을 찾는 기업이 늘었지만, 그만큼 경쟁 업체도 많이 생겨 앞으로는 영업과 홍보에 무게를 실을 예정이라는데요. 다행인 점은 올킬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장기 고객이 전체 고객의 80%나 된다는 점입니다.

정기 고객 관리는 효성CMS로 해결했어요

“정기 고객은 효성CMS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관리가 매우 어려웠을 거예요. 효성CMS 덕분에 수금에 대한 신경을 안 써요. 시간 단축은 물론이고요, 인력 낭비도 줄었죠.”
올킬이 정기 고객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비결이 있습니다. 바로 효성CMS입니다. 효성CMS는 전자 금융 전문 기업 효성에프엠에스의 오랜 금융기술과 노하우가 담긴 자금관리 서비스로,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최적화한 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성CMS를 쓰기 전에는 직접 수금을 해야 했습니다. 매달, 혹은 3개월에 한 번씩 일일이 고객을 찾아가 서비스료를 받는 고충이 있었죠. 직접 얼굴을 보고 수금하기엔 조금 민망하기도 하거든요. 돈 얘기를 하기가 좀 그렇잖아요. 효성CMS를 쓰면 정기 고객들의 수금 여부도 확인되고, 미수금이 있는지도 파악이 되니 좋아요."

올킬은 효성CMS를 통해 주로 신용카드 결제, 계좌를 통한 자동이체로 서비스료를 수금하고 있는데요. 2014년에 효성CMS를 도입해 올해로 8년째 꾸준히 이용 중입니다. 남덕우 대표는 거래하는 세무사무소의 추천으로 효성CMS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해요. 이처럼 효성CMS는 지인 추천을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세무사들은 수금 부담을 덜어주는 효성CMS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어 올킬의 사례처럼 기장 고객에게 먼저 나서서 소개해주는 일이 빈번합니다.

출장 전에 미수금을 확인할 수 있으니, 수금 관리가 잘 되죠 

“효성CMS를 이용하면 미수금이 있는지 없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아요. 출장 나가기 전에 미수금이 있나 없나 바로 체크합니다. 통장에 잔액이 없다거나 해서 미수금이 생긴 경우가 있으면 출장지에서 고객에게 말씀 드리죠. 보통 확인 후 바로 입금해주시는 편이예요.”

남덕우 대표는 효성CMS 덕분에 수금에 신경을 덜 수 있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합니다. 시간 단축은 물론이고 인력도 줄어든 덕분이죠. 특히 미수금이 줄어들어 관리가 수월해졌다고 합니다. 고객이 결제를 깜빡하면 신속하게 알릴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업종 특성상 장기 미수금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갑자기 한두 달 미수금이 생겼다고 해서 몇 년 동안 한 거래를 끊을 수 없으니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금 관리가 잘 되니 미수금 문제가 생겨도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는데요. 덕분에 현재 올킬의 미수금 비율은 10% 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계약할 때 효성CMS를 이용하는 것을 필수 조건으로 했더니, 효성CMS에 대해 고객이 거부감을 가지는 일도 없더라고요. 처음 계약할 때부터 효성CMS를 도입하니, 고객들은 자동이체를 자연스럽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자동이체로 수금이 잘 되니 돈 문제로 연락할 일이 없어 고객은 물론 회사도 매우 편리해졌죠.”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방역·방제 서비스업을 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정기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더불어 정기 고객을 현명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수금 관리 파트너가 필요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효성CMS는 방역·방제 업종 종사자분들의 효율적인 수금 업무 처리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로 더욱 커진 방역·방제 시장!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사업을 준비 중인 사업자분들은 이번 인터뷰를 참고하셔서 더욱 탄탄하고 안정적인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효성CMS도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데 함께하겠습니다. 많이 응원해주세요!

글 / 효성 FMS 편집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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