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발전 중인 효성에프엠에스의 자동이체 기반 자금관리 서비스, 효성CMS! 효성FMS 뉴스룸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효성CMS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왜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는 환골탈태한 모습을 만나 보실 수 있다는 것도 예고 드렸는데요. 그런데 효성에프엠에스가 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려 노력하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효성CMS는 3만 2,000여 곳의 고객사와 1,400만 명의 납부 회원을 두고 있을 만큼 이미 널리 쓰이는 서비스입니다. 자동이체를 기반으로 한 탁월한 수납 관리 기능을 갖춰 10년 이상의 장기 고객을 다수 보유할 만큼 많은 사업자가 편하게 쓰고 계시죠. 하지만 효성에프엠에스는 이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업자가 사업을 좀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효성에프엠에스의 사명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성에프엠에스가 효성CMS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효성에프엠에스는 2019년부터 효성CMS 이용고객을 만나 이야기를 듣기 시작했고,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는 게 좋을지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회사 설립 이후 14년간 쌓은 15,000건 이상의 고객 VOC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보고서를 만들었답니다.
과연 이용고객은 어떤 니즈를 갖고 있었을까요? 업종별로 총 58개의 요구 사항을 수집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총 26가지의 개선 과제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성CMS를 아우르며 사업 전반의 다양한 니즈까지 포괄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겠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조사 결과, 이용고객의 니즈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소개합니다.
효성CMS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동이체로 수납받는 고객의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주, 매달, 연간 보고서까지도 볼 수 있어 무척 편리하죠. 프로그램에서 수납고객에게 바로 SMS로 알림도 보낼 수도 있는 등 고객 관리가 쉽습니다.
현재는 사업장 내 모든 고객에게 자동이체로 비용을 수납받지 않는다면, 효성CMS를 통하지 않는 고객은 따로 관리해야 합니다. 물론 모든 고객을 자동이체로 수납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불가피하게 그럴 수 없는 환경에서도 효성CMS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수납고객을 다 관리하길 바랐습니다.
이용고객은 효성 CMS를 통해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수금이 자동 진행되는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납 기능이 개선되어 수납률을 더욱더 높일 수 있기를 바랐죠. 효성CMS를 사용하지 않는 회원에게도 청구 할 수 있는 기능과 쉽게 효성CMS회원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길 원했습니다.
효성CMS를 쓰지 않는 수금 건, 즉 일회성으로 계좌 이체나 카드 결제한 기타 수금 내역에 대한 관리와 미수금 관리도 효성CMS로 가능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수금 완료 후 세금계산서와 현금영수증 발행 역시 효성CMS 프로그램에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발행할 수 있길 희망했어요.
지금까지의 효성CMS는 수금 기능에 주로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고객은 효성CMS에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길 원했는데요. 수금 업무와 함께 계약, 청구, 자금, 회계 등 사업 관련한 모든 업무가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가능해지길 바라고 있었어요.
사업자는 매출을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벅차죠. 고객을 관리하고 자금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는 일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사업자들이 시간과 비용을 쓰기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사업장 관리를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부담이죠. 프로그램마다 기능이 다르다 보니 일괄적인 관리가 어려울뿐더러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각각 분석하는 데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모든 고객의 수납 현황과 미수 내역 등을 모아 보고 사업장의 매출, 매입, 송금 현황 등 전체 자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한다면 사업 계획을 세우기가 더욱더 수월할 텐데요. 수납률을 최대한도로 끌어올릴 수 있으면서 고객 관리, 계약 관리 등 다양한 사업장 관리 업무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더욱 좋겠죠?
이용고객들은 사업을 하면서 효성CMS 프로그램에 체류하는 시간이 많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많이 활용하고 있기에 다른 여러 프로그램을 번갈아 쓰기보다는 효성CMS 한곳에 데이터가 쌓이는 것을 원했습니다. 세금계산서와 현금영수증 발행 역시 효성CMS 프로그램에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발행할 수 있길 요구했어요. 출금, 송금, 거래내역 확인 등 사업장의 수입, 지출에 대한 관리도 한 프로그램 내에서 모두 수행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회원을 늘리고 매출 이익을 확보하는 데에만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효성에프엠에스가 지능형 비즈니스 통합 관리 서비스로 사업자 여러분을 돕겠습니다! 회원 관리부터 수납, 자금 관리까지 지원하는 정기 결제 통합 서비스와 함께 회원을 기반으로 구독 서비스나 판매 업무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업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곧 선보일 신규 플랫폼에서는 고객사의 수납률 극대화를 목표로 고객 여정별 핵심 기능을 구현했고 고객 이용 편의성 증진을 위해 서비스 프로세스 전반을 개선했습니다. 기존 효성CMS의 주요 기능인 정기 수납 업무에서 확장하여 회원, 청구, 자금 관리까지 사업 시 필요한 고객의 모든 업무를 아우르는 통합 비즈니스 서비스로 거듭납니다. 또한, 기존 프로그램의 UI, UX를 좀 더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하여 업무가 편리해지고 처리 속도가 향상됩니다.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사로 도약해 나가는 효성에프엠에스는 계속 이용고객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니즈를 반영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언제나 이용고객의 눈높이에서 서비스를 바라보고, 고객사의 사업에서 최우선 문제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곧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효성에프엠에스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세요.
글 / 효성 FMS 편집팀